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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와 같이 본인이 일했던 시간을 엑셀에 기록해 두었는데 총 시간을 구하려면 어떻게 해야할까 ? 

그냥 SUM() 함수를 사용해서 구하게 되면 정확한 값을 구할 수가 없다. 

SUM()함수를 그대로 쓰게 된다면 결과는 아래와 같게 나온다. 

 

결론부터 말하자면 이런 문제는 셀 서식 때문이다.  
엑셀 오른쪽 상단에 서식탭에서 아래와 같이 셀 서식을 클릭!

사용자 지정에서 "총시간"은 아래와 같은 서식을 택해준다. 

사용자 지정에서 "합계"은 아래와 같은 서식을 택해준다. 

 

 

일했던 하루의 총시간들을 더한 결과가 합계란에서 알맞게 뜨는 모습을 볼수가 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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